경제경영/ 자기계발
매경출판
2015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유통·핀테크·스타트업 등 분야 취재. 2016년부터는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대상으로 매년 다점포율 조사하는 등 자영업 시장에 비중을 두고 취재 중. ‘부의 시선’ ‘자영업 뉴패러다임에 대비하라’ ‘포스트 코로나 신상권지도’등 저작 다수.
반진욱 매경이코노미 기자
2019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유통·콘텐츠·게임·상권 등 분야 취재. ‘포스트 코로나 신상권지도’ 공동 집필
문지민 매경이코노미 기자
2022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증권·금융 등 자본 시장을 주로 취재하고 있음.
조동현 매경이코노미 기자
백제문학·화백문학·한국문학예술 시인 등단. 2022년 매경이코노미 입사 후 유통·부동산·창업·국회 등 분야 취재. ‘챗GPT 어디까지 써봤니’ 공동 집필.
노승욱 창톡 대표
장사 노하우 공유 플랫폼 ‘창톡’ 창업자 겸 대표. 매경이코노미 창업전문기자 12년 근무 후 매일경제신문사 사내벤처로 ‘창톡’을 설립해서 2023년 3월 분사. 장사고수와 소상공인 간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종이책 구매하기
장사고수의 숨은 비법노트를 공개한다
2024년 대한민국 자영업·창업 트렌드
창톡 장사고수와 1:1로 상담하고
숨겨진 실전 노하우를 배운다
2023년 자영업 시장 리뷰로 시작해, 2024년 대한민국의 업종별·상권별·마케팅·글로벌 트렌드를 분석하고, 실제 자영업 점포의 운영 노하우를 듣는다. 나아가 매경이코노미와 창톡의 분석을 통해 ‘2024 대한민국 자영업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자
#건강 #가성비 #IT트렌드 #일본풍 #감성상권 #네이버플레이스
#인스타 #숏폼 #로컬 #무료배달 #휴먼터치 #브랜드아이덴티티
성공의 기회는 솔루션에 있다. ‘백종원의 골목식당’, ‘손대면 핫플! 동네멋집’, ‘장사의 신’과 같은 컨설팅 프로그램은 자영업자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 정보가 비대칭한 상황에서는 아무리 혼자 연구해도 역선택을 하기 쉽다. 실제 각 분야에서 뛰어난 성공을 거둔 장사고수 31명의 노하우를 듣고, 장사고수와 1:1로 상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