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자기계발
매경출판
저자 소개 : 김금이
2019년 매일경제신문에 입사해 사회부를 거쳐 증권부에서 증시 관련 소식을 전하고 있다. 개별 기업 재무 분석과 펀드 등 재테크 관련 기사를 주로 다룬다. 2020년 ‘당신의 생명은 소중합니다’ 기획 보도로 한국기자협회 자살예방 우수보도상을 받았다. 춘천여자고등학교와 고려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종이책 구매하기
역사가 증명하는 제조업의 힘
한국 제조업이 재도약하는 필승전략을 제시한다
제조업이 국력의 핵심이라는 점은 역사가 증명한다. 제조업이 일자리를 만들고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기술혁신을 촉발하기 때문이다. 오늘날 세계 패권국가인 미국과 중국이 제조업 육성에 주력하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이다. 한국 역시 제조업의 힘으로 세계 10대 경제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었다.
제조업은 더 이상 굴뚝 산업이 아니다. 인공지능이 결합된 AI공장이 단순 공정 효율화를 넘어 수요예측, 예측발주, 자동생산, 재고관리까지 해낸다. 소비자들의 제품 이용 패턴이 사물인터넷으로 데이터화돼 신제품 개발로 이어지는 시대다. 제조업은 이제 4차 산업혁명의 첨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탈탄소화, 탈세계화라는 패러다임 전환의 파도까지 몰아치면서 전 세계 제조산업의 지각변동이 시작됐다. 매일경제는 한국 제조업이 변화의 파고 속에서 디지털화, 탈세계화, 탈탄소화를 성공해낼 필승전략을 제시한다. 변화의 파도에 올라타는 기업은 살아남고, 옛 제조 방식을 고수하는 기업들은 도태될 것이다. 어느 길을 택할 것인가.